목차
사업을 위해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근데 막상 글을 쓰려고 블로그를 켜면 하얀 화면에 사고가 멈추고 맙니다.
무엇을 써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또 어떻게 채워나가야 할지도 어려울 뿐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브랜드 블로그 작성에 대해 차근차근 순서대로 알아가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듯이 글쓰기에도 순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몇 번 하시다 보면 금방 손에 익으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1. 키워드 선정과 콘텐츠 방향성 설정
"무조건 글부터 써야지!" 하고 시작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죠.
1.1. 내 브랜드 & 상품의 핵심 키워드 찾기
많은 초보 사장님들이 하시는 실수가 있습니다.
바로 '우리 제품이 최고니까 제품 자랑만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제품 그 자체보다, 제품이 해결해 주는 '문제'나 '가치'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 틀린 접근: "우리 회사의 유기농 샴푸는 천연 성분으로만 만들었습니다"
- 올바른 접근: "민감한 두피, 자극 없이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
타깃의 문제에 대한 해결과 우리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1.2. 롱테일 키워드의 힘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오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로직의 이해부터 시작해서, 지수, 플랫폼에 맞는 글 쓰는 방식 등...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픕니다.
대신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죠.
- 일반 키워드: "다이어트 방법"
- 롱테일 키워드: "직장인 저녁 식단 다이어트 꿀팁"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고객을 더 뾰족하게 파고 들어가면 됩니다.
직장인이라는 한정된 타깃과 아침, 점심, 저녁이 있지만 저녁이라는 한정된 시간을 키워드 안에 포함했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키워드는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검색량이 많습니다.
이러한 대형 키워드는 초보 사장님들이 파고들어 가기엔 아직은 어렵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1.3. 고객의 검색 습관 이해하기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로 글을 쓰는 방식보다 고객의 언어로 검색하는 키워드로 글을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습관의 시작은 고객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키자드, 네이버 데이터랩, 웨어이즈포스트, 리얼키워드, 블랙키위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사이트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니 직접 써보시면서 익혀나가심을 추천드립니다.
백번 설명을 듣는 것보다 한 번 해보시는 것이 더 큰 효과를 준다는 사실 아시죠??
1.4. 키워드 달력
처음에는 분석을 통하여 콘텐츠들을 쌓아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
근데 지속적으로 운영하다 보면, 막히는 순간이 옵니다.
'어 이 키워드로는 글을 작성했는데...'
순간 아무 생각이 안 들 때가 있죠.
저 또한 그런 경우가 있거든요.
이럴 때는 최소한 일주일, 한 달 분량의 콘텐츠 계획을 미리 세워두시면 꾸준한 포스팅이 가능해집니다.
대신 그만큼 사전작업은 필요합니다.
키워드들을 많이 보고, 분석하고, 수집해 놓는 것이 중요하죠.
예를 들어 시즌별로 콘텐츠를 발행을 기획하고 있다면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맞는 여러분의 상품과 서비스에 연관되는 키워드들을 발굴하고 분류해 놓는 것이 좋겠죠?
2. 효과적인 콘텐츠 기획과 작성법
실제로 글을 쓰기 전,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 기획이 필요합니다.
2.1.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제목 설계
많은 분들이 놓치는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제목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클릭되지가 않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타겟층) + (문제/니즈) + (해결책/방법) +(차별점)"
예시:
평범한 제목: "홈카페 원두 추천"
매력적인 제목: "집에서 커피를 즐겨드시는 분은 주목 신혼부부가 찾은 3만 원대 홈카페 원두 추천
위와 같이 평범한 제목을 매력적으로 탈바꿈할 수 있답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제목을 쓰는가, 나는 어떤 제목이 끌려서 클릭하는가를 생각하면서 많이 보고 써보시길 바랍니다.
2.2. 스토리텔링 구조 만들기
단순한 정보 나열이 아닌, 공감대를 형성하는 이야기 구조가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구성은
- 독자의 고민 / 문제 상황 제시
- 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 과정
- 실제 해결 방법 제시
- 구체적인 실천 팁 공유
위와 같은 구성으로 독자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3. 시각적 요소 활용하기
텍스트만으로는 독자의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시각적 요소는 중간중간 휴식과 더불어 글의 내용을 요약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끔 도와주는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 실제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
- 단계별 과정을 설명하는 그래프, 도표 등
- 핵심 내용을 정리한 이미지, 체크리스트
- 독자의 이해를 돕는 인포그래픽
3.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과 관리 전략
많은 초보 사장님들이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시작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포스팅이 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지속성'이 중요합니다.
지쳐 쓰러지지 않기 위한 전략도 필요합니다.
3.1. 포스팅 루틴 만들기
블로그 운영은 '마라톤'입니다.
단거리 달리기처럼 몰아서 하면 금방 지치게 되죠.
루틴 예시:
매주 월요일은 주간 키워드를 선정하는 날로 정합니다.
화요일과 수요일은 자료 수집과 초안을 작성합니다.
목요일은 사진 수집과 편집을 합니다.
금요일은 최종 포스팅을 합니다.
예시일 뿐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여러분의 성향에 맞게 루틴을 만드시면 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실 때 수집된 자료들로 한 번에 2~3개의 콘텐츠를 미리 준비해 두면 급한 일이 생겨도 일정을 맞출 수가 있겠죠?
3.2. 독자와의 소통 전략
블로그는 아무래도 쌍방향이 아닌 일방적인 소통이 됩니다.
나는 글을 쓰고 내 글을 읽는 독자들이 있겠죠.
물론 댓글과 쪽지, 메일을 통해 쌍방향 소통도 가능하겠지만, 그건 정말 일부분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소통의 단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글에 소중한 댓글이 달렸다면, 물론 광고성, 의미 없는 댓글도 달릴 겁니다.
실망하지 마시고 그 답변에도 진정성 있는 답변들을 달아보세요.
또한, 여러분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독자들 혹은 고객들에게 많이 받는 질문들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그 자주 나오는 질문으로 새로운 포스팅을 만들 수 있겠죠.
이 직업을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는 고객의 의견을 귀 기울이고, 반영한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질문뿐만 아니라, 독자, 고객의 피드백 또한 소중히 여기며 피드백을 콘텐츠로 만들어서 반영해 보시길 바랍니다.
3.3. 데이터 기반 개선
여러 통계 도구를 활용해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체류 시간이 긴 게시물의 특징을 분석하거나, 유입 키워드를 파악하거나, 독자 반응이 좋은 콘텐츠 유형을 발견하고 분석하는 작업등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이 포스팅 앞단에 배웠습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만들어야 한다고요.
거기에 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확실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게 되겠죠?
1차적으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니즈를 알아보았다면 데이터 검색을 통해 2차적인 검증을 통해 보완을 할 수 있습니다.
4. 블로그를 통한 매출 연결 전략
많은 분들이 블로그 운영과 실제 매출 연결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자연스러운 매출 연결을 위한 전략들을 알아보겠습니다.
4.1. 신뢰 구축이 먼저다
직접적인 판매 포스팅보다는 전문성과 신뢰를 쌓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은
- 업계 전문 지식 공유
- 실제 고객 후기와 사례 소개
- 제품/서비스의 제작 과정 공개
-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 전달
4.2. 자연스러운 구매 유도
노골적인 판매 메시지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옵니다.
우리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언급해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독자들은 문제와 니즈가 있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우리는 그 키워드를 발굴해서 우리 상품과 서비스에 연결 지어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지요.
자연스럽게 고객의 문제와 니즈를 충족시켜 주면서 우리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사용자의 후기가 있다면 공유를 통해 가치 입증과 더불어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대 소비자들은 남들이 먼저 사용해 보고 다녀온 곳을 리뷰와 후기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결정을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후기가 없으시다면, 다양한 후기를 쌓는 과정을 먼저 거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는 블로그를 통해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강매를 해서는 안 됩니다.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가치를 알게 되었을 때, 그 순간에 제안을 해야 하죠.
콘텐츠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유용한 가치를 먼저 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4.3. 구매 전환율 높이기
블로그에서 바로 물건을 팔던, 쇼핑몰, 홈페이지로 이동시키든 자연스러운 동선 설계가 필요합니다.
계속 말씀드렸지만, '자연스러움'이 중요합니다.
퍼널 설계를 통해 모든 단계를 자연스럽게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고객들을 인도할 수 있지만, 여기서 퍼널에 관한 이야기까지 하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따로 칼럼을 작성해서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4.4. 재구매율 높이기
첫 구매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재구매입니다.
우리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되어 줘야 합니다.
구매 후기 이벤트 진행, 제품 활용법 시리즈 콘텐츠, VIP 고객 전용 정보 제공, 등등
구매자에게 여러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브랜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5. 최종 요약 실천 가이드
요약을 통해 이번 칼럼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5.1 시작 전 체크리스트
01. 핵심 키워드 3개 선정하기
02. 월간 콘텐츠 캘린더 만들기
03. 주 2회 이상 포스팅 계획 만들기
04. 경쟁사 블로그 분석하기
5.2. 첫 달 집중 과제
01. 브랜드 스토리 시리즈 (3편)
02. 제품 / 서비스 활용 팁 (4편)
03. 고객 성공 사례 (2편)
04. 업계 전문 지식 (3편)
5.3. 두 번째 달 성장 전략
01. 독자 피드백 기반 콘텐츠 (2편)
02. 시즌별 특집 기획 (2편)
03. Q&A 모음 포스팅 (2편)
04. 제품 비교 분석 (2편)
5.4. 흔히 하는 실수와 해결책
- 조급한 마음으로 과도한 포스팅
이해합니다.
'포스팅을 많이 쓰면 그만큼 성장도 빨라지겠지?'라는 생각으로 조급함을 불러일으킵니다.
말씀드렸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마라톤'이라고요.
꾸준히 할 수 있는 만큼만 계획하시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 판매에만 집중된 콘텐츠
정보성 콘텐츠 80%, 판매 콘텐츠 20%의 비율로 운영합니다.
- 소통 부족
매일 정해진 시간에 댓글 확인과 응답을 합니다.
- 일관성 없는 콘텐츠
브랜드 톤 앤 매너 가이드를 만들어 매뉴얼화하거나 템플릿화를 통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브랜드 블로그 브랜딩이라는 장기적인 성공을 해야 합니다.
초반 6개월은 충분한 준비 시간이라 생각하면서 조급함을 버리시고 묵묵하게 꾸준히 행동하세요.
그렇게 데이터들이 쌓이기 시작하면,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세요.
고객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트렌드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하세요.
6개월 절대 짧지 않은 시간입니다. 쉬운 길은 아닙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신다면 6개월 후에는 분명 유의미한 성과가 보일 것입니다.
빠른 성과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꾸준히 신뢰를 쌓아가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브랜드 블로그 운영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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